이엠넷만의 특별한 기업문화가 있다면 알려주세요.
이엠넷은 ‘AE 사관학교’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을 정도로 인재 양성을 가장 중요시하기 때문에 체계적인 교육제도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이엠넷의 교육제도는 입문교육-신입교육(OJT 병행)을 기본으로 하고 직급별 교육, 직무별 교육으로 구분합니다. 올해는 트렌드에 맞춰 크리에이티브 스마트 광고기획자 과정과 AD-tech 리더 및 실무자 양성 교육도 더불어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엠넷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가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협업이 많은 업무이기 때문에 팀워크를 중요하게 여기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아이디어 업무가 많기 때문이겠죠? 때론 집중해서, 때론 편안하게 커뮤니케이션하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팀/부서/본부별 워크숍(플레이숍)을 유연하게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엠넷 입사를 희망하는 구직자들에게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직원들을 ‘디지털마케팅 전문가’로 성공시키는 것이 이엠넷의 목표입니다. 디지털마케팅 전문가를 목표로 하시는 분이라면 공신력을 인정받은 이엠넷에서 여러분의 꿈을 키우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이엠넷은 온라인광고협회에 등록되어 있는 기업으로, 온라인광고협회의 전문가 양성 과정을 수료한 분들이라면 특별전형으로 채용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보훈 대상자나 장애인의 경우 가산점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이엠넷에서 미래전략실을 맡고 있는 인주호 이사입니다. 솔루션 개발자로 입사해 마케팅 로그 분석 시스템 개발 등을 진행하면서 디지털 마케팅 시장의 가능성에 대해 인지했는데요. 이를 바탕으로 현재는 솔루션 개발과 애드테크 전략을 통합한 이엠넷의 애드테크 전략 수행 관련 업무를 관장하고 있어요.
미래전략실 AD테크전략팀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빠르게 진화하고 있는 디지털마케팅 시장 내에서 광고와 기술이 접목되는 부분을 이해하고, 디지털 광고 환경에 맞는 전략을 개발하며 성과의 향상 모델을 개발하는 곳이에요.
AD테크전략팀이 어떤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지도 궁금해요.
디지털마케팅 에이전시로서 광고주의 KPI(핵심성과지표) 극대화를 목표로 애드테크 관련 플랫폼들의 광고 집행 최적화 방법을 강구하고 있는데요. Audience Buying(잠재 고객구매)으로 대변되는 테크 플랫폼 환경에서 데이터 분석, 성과 예측 등을 통한 맞춤형 제안 등의 업무를 진행하고 있어요.
애드테크란 무엇인가요?
애드(광고)와 테크(기술)의 합성어인데요. 전통적으로는 다수의 고객이 모이는 곳에 광고를 집행하는 것이 최고라 여겼어요. 그러나 기술의 발전을 통해 광고 목표에 맞는 Audience를 발굴하고 분석해 목표 최적화가 가능한 광고를 집행하는 시대가 됐죠.
적합한 타깃을 찾아내는 ‘기술력’에 대해 더 상세히 말씀해주세요.
디지털 마케팅은 기존의 오프라인 광고체계와 달리 광고를 소비한 사용자들의 데이터가 기록으로 남아요. 바로 이 기록 데이터가 광고를 소비한 사용자를 분석하고 광고수행의 방향성을 결정할 수 있는 주요한 지표를 제공해주죠. 이엠넷에서는 이러한 광고를 소비한 사용자들의 데이터를 일 기준 3억 건 이상 축적, 분석해 광고의 퍼포먼스를 분석한 후 방향 설계를 제시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답니다.
업무를 하실 때 어떤 부분을 가장 중점에 두시나요?
디지털 마케팅 영역은 데이터가 가장 기본이자 운영의 중심이라 할 수 있어요. 앞서 언급했지만, 데이터가 단순히 광고의 집행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거든요. 광고를 소비한 사용자들의 행동 데이터로 연결되는 거예요. 이에 데이터의 해석을 진행하고자 다각도로 데이터와 연결해 분석하는 시각이 중요해요. 천천히 하더라도 정확한 해석을 하는 게 포인트죠.
맡고 계신 업무에 요구되는 필수 역량은 무엇인가요?
데이터를 여러 방면에서 바라보는 시각이 중요하기 때문에 사고의 유연성이 꼭 필요해요. 데이터의 흐름을 이해하기 위한 기술적인 사고도 중요하고요. 디지털 마케팅 영역 자체가 대부분 글로벌 트렌드로 움직이다 보니 외국어 능력도 요구되죠.
위에서 말씀하신 역량을 기르기 위해 개인적으로 노력하고 계신 게 있나요?
시장의 흐름을 바라보는 데, 많은 시간을 들이고 있어요. 저는 컴퓨터 엔지니어링을 전공했는데요. 디지털 마케팅의 기술 흐름을 이해하는 것은 다소 손쉬운 편이에요. 다만 기술이 마케팅에 어떻게 활용되고 이를 광고주와 공유하고 설득하는 부분은 기술을 아는 것만으로는 불가능하다고 생각해요. 때문에 국내외를 포함해 시장의 흐름을 바라보고 분석하면서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죠.
취준생이 애드테크 분야에서 일하기 위해 어떤 역량을 키워야 할까요?
애드테크의 역사나 용어 등은 오래됐지만 사실 이 영역에 적극적으로 쓰이기 시작한 지는 국내에서 그리 오래되진 않았어요. 그래서 이를 설명하고 설득하는 과정이 초기 도입 과정에서 매우 중요하죠. 애드테크 분야에서 취업을 준비하고 계신다면 무엇보다 마음의 준비를 하는 게 좋아요. 미래전략실의 가치체계 중 한 축은 오픈 마인드인데요. 기술, 광고, 분석 및 개발 등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 모여 성과를 만들어가기 때문에 다른 경험을 가진 분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이 매우 중요해요. 소통하며 생각의 합을 맞추고 서로 같은 방향에서 전략을 수행하게끔 유도하는 게 애드테크 분야의 종사자 특징 중 하나인 것 같아요.
업무의 보람과 고충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광고인이라면 누구나 스스로 개발한 전략을 통해 광고주를 설득하고 성과로 이어지게 하는 것이 가장 큰 보람이 아닐까 생각해요. 디지털 마케팅 중에서도 테크 중심의 분야에서 일하고 있지만, 본질은 광고의 목표를 수행하는 것이기에 큰 보람은 크게 다르지 않은 것 같아요. 반면 애드테크가 검색광고처럼 오랜 경험이 쌓인 시장이 아니라는 거예요. 매 순간이 첫 시도인 경우가 많아 업무 시 어려울 때가 많죠.
이엠넷 AD테크 전략팀에 입사하기 위해서는 어떤 것을 갖춰야 할까요?
기술의 흐름 이해가 필요하므로 공학계열의 지식을 갖고 있다면 유리해요. 하지만 관심과 노력만 있다면 충분히 업무를 해낼 수 있을 거예요.
팀 후배를 직접 뽑으신다면 어떤 후배와 함께 일하고 싶나요?
회사의 방향에 대해 같이 공감하고 수행할 수 있는 인재라면 좋을 것 같아요.
많은 기업 중 이엠넷을 선택한 이유가 궁금해요.
저는 IT가 기업의 비즈니스 인프라를 뒷받침하고 성장 모델에 기여해야 한다고 믿고 있어요. 제가 생각하는 IT의 방향이 디지털 마케팅에서 잘 맞아떨어진다고 판단했고, 이 업계에서 경력을 쌓는 걸 결심했죠. 이후 이엠넷이 디지털 업계를 선도해 오는 회사라고 느꼈으며 입사하기로 마음먹었어요.
실제로 다녀보니 이엠넷의 직장생활은 어떤가요?
미래전략실은 다소 조용하고 안정적인 분위기지만 회사는 전반적으로 젊은 분위기를 유지하고 있어요. 직원 평균 연령이 20대 후반이기 때문에 항상 젊은 에너지와 적극적인 마인드를 발산하며 직원들이 역량을 펼칠 기회를 많이 제공하고 있어요.
마지막으로 취준생을 위해 조언 한마디 부탁드려요.
2019년도 역시 경기불황과 취업난으로 취준생들이 힘들어하고 있어요. 이렇게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많은 분들이 첫 경력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고요. 급여나 복지가 회사 및 직무를 선택하는 과정에서 매우 중요하다는 부분은 저 역시 공감해요. 다만 의미 있는 경력의 설계를 고민하고 계시다면 자신이 가진 전공의 가치를 취업하고자 하는 기업에까지 연계해 얼마나 발전시킬 수 있을지 선택에 가중치를 조금만 더 올리시길 바랄게요.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이엠넷 광고본부에서 일하고 있는 김재천 부서장입니다. 대학교 졸업과 함께 첫 직장으로 이엠넷에 입사하여 어언 7년 차에 접어들었습니다.
취준생들에게 이엠넷이 어떤 일을 하는 회사인지 구체적인 설명 부탁드립니다.
이엠넷은 2000년 4월 설립 이후 검색, 배너, 영상, SNS 등 통합 디지털마케팅을 전문으로 하는 기업입니다. 경쟁입찰, 단독 제안 등을 통한 광고주 영업부터 목표 수립, 운영 계획 및 관리까지 광고주의 성과 창출을 위한 모든 마케팅 활동을 대행하고 있습니다.
소속된 팀은 어떤 일을 하는 부서인가요?
검색, 배너, 영상, SNS 등 캠페인 운영 계획부터 분석 보고까지 전반적인 디지털마케팅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저는 그 안에서 세부적인 목표(KPI)를 수립하고 목표 달성을 위해 매일 현황을 모니터링하며, 분기·반기·연간 성과 데이터 분석을 통해 광고주에게 유의미한 결과를 만들어드리기 위한 각종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광고 AE의 하루 일과가 궁금합니다.
9시 30분에 출근하면 가장 먼저 전날 광고 운영 데이터를 확인합니다. 특별한 이슈가 없다면 간단한 다과회 형태의 오전 회의를 통해 팀 구성원별 광고 현황, 당일 업무 등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져요. 이 회의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하루 업무가 시작되는데요! 오전엔 주로 전일 운영 현황에 대한 광고주와의 커뮤니케이션 및 요청 업무를 진행합니다. 오후에는 타기팅, 배너 소재, 문구 등을 아이데이션하는 회의와 매체사, 미디어랩사, 유관부서와의 커뮤니케이션을 주로 진행해요.
하나의 광고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시행하는 업무 프로세스가 궁금합니다.
모든 업무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이루어집니다. 통계자료, 뉴스, 논문, 트래픽 분석 등 자료 수집 단계를 선행한 후, 3C(Customer, Company, Competitor) 환경분석부터 운영전략 및 실행방안, 목표 수립에 이르는 모든 단계를 회의를 통해 진행합니다.
업무를 하실 때 어떤 부분을 가장 중점에 두시나요?
디지털마케팅의 큰 장점인 ‘상호작용, 성과측정, 실시간’을 최대한 활용합니다. 위 장점들은 모두 수치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방대하게 누적되는 이 데이터에서 유의미한 내용을 찾기 위해 마케팅 솔루션(애드테크) 활용은 필수입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관점에서 좀 더 빠르게 문제에 접근하여 실효성 있는 해결 방안을 도출하는 것을 중점으로 두고 업무에 임하고 있습니다.
업무의 가장 큰 보람은 무엇인가요?
아무래도 가장 큰 보람은 성과에 대해 인정을 받고 광고주의 신뢰를 얻을 때입니다. 현재 4년째 맡고 있는 한 광고주는 검색광고, 배너광고의 광고 성과를 기반으로 브랜딩 목적의 영상광고(IPTV)까지 꾸준히 광고 영역을 확장해 디지털 통합 마케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광고주로부터 신뢰를 받고 인정을 받는다는 건 정말 즐겁고 보람찬 일입니다.
최근 수상 소식도 들려오던데요.
양적 지표와 확률 지표를 분리하여 매체별 성과분석을 세분화하고, 이에 따라 맞춤 운영안을 수립하여 얻은 광고주 성장 사례 과정을 기술하여 구글 프리미어 파트너 검색 부문 국내 1위를 수상하였습니다. 올해 대한민국은 처음 참가한 글로벌 어워즈여서 더욱 보람 있었어요. 현재 한국 대표로서 아시아/태평양 국가별 선정기업과의 경쟁을 앞두고 있고, 오는 9월 뉴욕에서 대륙 간 최종 경합이 진행될 예정이에요!
이렇게 보람찬 에피소드도 있지만, 업무적 고충도 있을 것 같아요.
디지털마케팅은 결과가 정확하게 숫자로 나타납니다. 이 숫자가 뿌듯함을 주기도 하지만 독이 되기도 해요.(웃음) 여러 이슈로 뜻하지 않게 만족스럽지 않은 성과가 나왔을 땐 많이 속상하고, 스트레스를 받기도 합니다.
광고 AE에게 필요한 필수 역량을 말씀해주세요.
의사소통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은 광고 AE에게 없어서는 안될 가장 중요한 역량입니다. 여기에 책임감이 받쳐준다면 더욱 좋겠죠? 긍정적 사고가 있다면 아무리 힘든 순간이 와도 극복해낼 수 있을 테고요.
성격이나 성향 면에서는 어떤 사람이 광고 AE에 어울릴까요?
광고주의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게 중요하기 때문에 소통이 원활한 사람이 잘 어울릴 것 같습니다. ‘원활한 소통’의 시작은 잘 말하기보다 잘 듣는 것입니다. 잘 듣는 것에 익숙해야 광고주가 원하는 것을 잘 알 수 있고, 그 정보를 바탕으로 정확한 광고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광고 AE는 누구나 도전할 수 있다고 하지만,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더 필요한 것들이 있을 것 같습니다.
필수 요소는 아니지만,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는 점에서 ‘심리학’과 ‘프로그래밍’을 꼽고 싶습니다. 광고주의 실제 고객을 파악하고 그 고객의 이동 경로, 정보 획득 채널, 구매 결정 요소 등을 통해 그들의 심리를 예측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심리학’을 공부하시면 큰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광고 AE가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이유로 ‘프로그래밍’을 말씀해주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현재 기술력을 광고에 접목시키는 애드테크 시장이 계속 커지고 있기 때문에, 기본적인 프로그래밍(알고리즘)에 대한 이해나 경험이 있다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참고로 코딩의 필수 요소 중 하나인 문제해결능력은 변수가 많은 광고 성과 원인 분석에 실제적으로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많은 기업 중 이엠넷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이엠넷은 국내 최초 구글 리셀러 선정, 디지털마케팅 업계 최초 코스닥 상장, 업계 최초 자체로그분석 솔루션 개발 등 ‘최초’라는 타이틀을 많이 보유하고 있는 기업이라는 점이 마음에 들었습니다.(웃음) 또한 계속해서 변화하고 있는 광고 시장에서 이엠넷은 설립 이후 단 한 해도 변화의 중심에서 벗어난 적이 없습니다.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이면서도 솔루션 개발, 해외시장 진출 등으로 끊임없이 변화하려는 부분이 이엠넷을 선택하게 된 결정적인 이유가 되었습니다.
’이엠넷에 근무해서 좋다!’라고 느끼셨던 점들을 자랑해주세요.
첫 번째로는 노력한 만큼의 인정을 받고 승진, 급여 등의 보상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자랑하고 싶습니다. 두 번째로는 피곤할 만큼(?) 인간적으로 대해주시는 좋은 상사가 많이 계시다는 점을 꼽고 싶어요. 지금 아내와 연애 중이던 사원 시절 한 번 헤어진 적이 있었는데 저 몰래 부서장님부터 팀 선배들까지 손편지와 꽃바구니를 보내서 화해를 하게 된 적도 있어요.(웃음) 평생 볼 선후배가 많아 즐겁게 일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취업준비생들에게 진심 어린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저도 정말 힘들었습니다. 자꾸 주변 얘기가 들리고, 부모님 눈치는 보이고, 시간이 지나면서 자존감도 떨어지고……. 그러다 보니 시야도 좁아지고 채용 공고를 볼 때 오히려 더 망설이게 됐던 것 같습니다. 그런 과정을 겪었던 기억을 되짚어 조언을 드리자면, ‘두려움’ 때문에 시도조차 주저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미약한 그 첫 시도, 첫걸음이 소중한 경험이 되어 어느새 나를 인정해주는 회사에서 꼭 필요한 인재로 성장하게 만들 것임을 의심하지 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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